장점 | 단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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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포장, 운송, 하역, 보관, 보험료, 인건비의 절감 - 운송기간의 단축 - 하역운송서류가 간단함 - 화물의 안전성이 높음 |
- 기항지외 지역운송시 추가운임발생 - 운항만시설 및 수송수단이 미비한 일부국가에 부적합 |
컨테이너선의 종류 : 전용형, 분재형, 혼재형, 바지운반선
FCL/FCL(CY/CY) | 컨테이너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한 운송방법으로 수출업자의 공장 또는 창고에서 수입업자의 창고까지 컨테이너로 운송 (화주:단일송화인 / 단일수화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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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CL/LCL(CFS/CFS) | 선적항의 CFS에서 혼재하여 선적하고 목적지의 CFS에서 컨테이너를 개봉 후 화물을 분류하여 여러 수입업자에게 인도한다 (화주: 다수의 송화인 / 다수의 수화인) |
FCL/FCL(CY/CFS) | 일수출업자는 한사람이고 수입업자가 다수일 때 운송되는 방법으로 수출업자의 공장 또는 창고에서부터 FCL화물로 목적항까지 운송 후 목적지의 CFS에서 화물을 분류하여 다수의 수입업자에게 운송하는 형태(화물 : 단일 송화인 / 다수의 수화인) |
LCL 수출화물 | 1) 화주로부터 운송신청 접수 2) 화물을 목적지별로 분류 3) 빈컨테이너에 적입 4) FCL화물과 동일한 절차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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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CL 수출화물 | 1) 화주, 선박회사,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 접수 2) 선박회사에 공컨테이너 인도통보 3) 선박회사로부터 기기인도 지시서(EDO) 교부 4) 트럭회사는 EDO를 1통 제시 5) 기기인수도증(E/R) 반출용 1통, SEal동봉하여 화물발송지로 송부 6)화물반입 완료후 SEal부착, 반입표에 필요사항 기입서명 7) 컨테이너를 터미널까지 운송 8) 반입표, E/R 1통을 터미널에 제출 9) 컨테이너 검사후 인수용 E/R 1통을 트럭기사에게 인도 |
FCL 수입화물 | 1) 선사는 화주 또는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의 접수 2) 트럭회사는 화주, 포워더로부터 보세운송면장, 수입허가서 등을 수령하여 선박회사에 제시후 기기인도지시서 1통을 교부받음 3) 컨테이너 터미널에 기기인도지시서에 제시, 각 인수도증 1통을 수추하고 CY에서 반입 컨테이너 인수, 컨테이너를 도착지까지 운송 4) 수출화물 적재후 컨테이너를 터미널까지 회송, 기기인수도증 1통의 인도 및 검사 후 CY에 공컨테이너 인도 |